직업상담 2차 _ 2012년 1회
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을 구체화시킨 보딘(Bordin)은 직업상담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를 쓰고 설명(6점) 2009.1
①탐색과 계약설정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및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충고보다는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중요한 결정단계
자신의 성격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느냐 아니면
어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키느냐 하는 단계
③변화를 위한 노력의 단계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직업과 관련지어 성격, 요구, 흥미등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단계
※ 정신역동적 상담 기법
1)명료화 : 상담의 시작단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각과 그들의 언어표현에 초점을 둔다. 개방적 질문, 충고, 설명등이 포함
2)비교 : 개인과 진로발달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정신역동적 현상 중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
3)소망, 방어체제 해석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동기상태와 직업의사결정 과정사이의 관계를
인식하게 한다
2.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를 예를 들어 설명(6점) 2006.1
①예언타당도 : 해당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점수들을 얼마나 예측해 낼 수 있는가 하는 정도
ex)인사선발과정에서 사용하는 적성검사, 흥미검사는 입사후의 업무성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된다
②동시타당도 : 해당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타당도가 이미 인정된 기존 검사간의 상관계수를
파악하는 방법
ex)새로 제작한 영어학력검사에서 얻은 점수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영어학력검사와 함께 실시하여 두 점수의 상관을 측정
※ 타당도 - 검사가 측정하고자 의도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
1)내용타당도 : 안면타당도
2)준거타당도 : 예언타당도, 동시타당도
3)구성타당도 : 발달적 변화, 요인 분석법, 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3.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 4가지
①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학습된다
②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③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④인간의 행동은 일정한 법칙성을 가진다
①과거의 행동결정요인보다는 현재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초점을 둔다
②개인의 겉으로 드러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객관적인 용어로 치료목표를 설정한다
④구체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치료 목표를 두며, 치료과정에 대한 객관적 평가 실시
⑤심리학적 실험에서 도출된 행동변화의 원리와 기법을 실제 임상장면에 적용
4. 상담에서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3가지(6점) 2009.1
①상담자에 대한 저항
②상담에 대한 긴장감, 두려움, 불안, 당황, 거절의 의미
③자기 자신에 대한 음미
④상담자에게 재확인을 바랄때
⑤촉진적 관계형성이 안될때
5.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5가지 ※기즈버스와 무어 (5점) 2007/2010/2011
①가정을 사용하기
②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③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④분류 및 재구성 하기
⑤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⑥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⑦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⑧반성의 장 마련하기
⑨변명에 초점 맞추기
6. 심리검사는 검사내용에 따라 능력적인 요소를 측정하는 성능검사
습관적인 행동 경향을 측정하는 성향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성능검사와 성향검사의 예를 각각 3가지(6점) 2009
①성능검사 : 지능검사, 성취도검사, 적성검사
②성향검사 : 성격검사, 태도검사, 흥미검사
※ 측정내용에 따른 분류
1)인지적 검사 : 능력검사. 극대 수행검사. 문항에 정답, 시간제한, 최대한 능력발휘
2)정서적 검사 : 성격검사. 습관적 수행검사. 정답X, 시간X, 최대한 정직한 응답
※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1)규준 참조검사 : 상대평가. ex)심리검사
검사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 알아보는 검사
2)준거 참조검사 : 절대평가. ex)국가고시 시험
검사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는 검사
7. 규준의 종류중 발달규준을 쓰고 각각 설명(6점)
(발달규준:검사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측정)
①연령규준 :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
ex)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는 각 검사에서 더이상 성공하지 못할때까지 문항을 풀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몇개의 문항을 정확히 풀었는가에 따라 개인점수로 정한다음
연령표를 통해 정신연령을 해석한다
②학년규준 : 주로 성취도검사에서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서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
ex)어떤 학생의 능력수준을 같은 학년의 학생들과 비교해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능력이 몇학년에 해당하는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 규준의 종류 :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 연령규준, 학년규준
8. 형태주의 상담에서 내담자들이 자신에 대해 더 잘 자각하고, 내적갈등을 충분히 경험하며
미해결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4가지(6점) 2010/2011
게쉬탈트 상담의 상담기법 3가지 쓰고 설명
①빈의자 기법 : 현재 치료 장면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
내담자로 하여금 그 인물이 맞은편 빈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그와 대화하게 한다
②반대로 하기 : 역전기법. 평소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가 억압하고 통제해 온 자신의 다른 측면을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과장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체험하지 못할때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게 표현하여 감정자각을 명확히 하도록 돕는다
④언어자각 :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행동의 책임소재가 불명확한 경우
언어문장을 바꾸어 말하도록 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책임의식을 높여줄 수 있다
⑤자기 부분들과의 대화 : 내담자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내어
그것들간에 서로 대화를 시킴으로써 분열된 자기 부분들을 통합시킬 수 있다
9.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을 순서대로 쓰시오(4점)
①관계형성 : 동등하고 우호적인 관계형성
②생활양식조사 : 생활양식,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어린시절 회상등을 통한 자료수집
③해석과 통찰 : 내담자에 관련된 자료들이 수집되면, 각 영역을 분리해서 요약한 후 해석하고
내담자는 해석을 통해 통찰할 수 있도록 격려받는다
④재교육 : 통찰이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재교육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10.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Scale)의 4가지 유형 쓰고 설명(4점) 2006
①명명척도 : 동일한 특성을 갖는 대상들에 동일한 수치를 갖도록 한 데이터
단순히 측정대상을 분류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
ex)남자=1, 여자=2
②서열척도 : 측정대상들을 비교하기 위해 특성의 많고 적음, 대소의 순위에 따라 수치를 부여한 데이터
ex)제품만족도에 따라 매우좋음=5, 좋음=4, 보통=3, 나쁨=2, 매우나쁨=1등으로
수치를 부여했다면 수치가 클수록 만족도는 좋아졌음을 의미
③등간척도 : 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집합
ex)온도계에서 5도와 10도의 차이는 15도와 20도의 차이와 같다
④비율척도 : 등간데이터가 갖는 특성에 추가로 절대적 원점 0이 존재하고 비율계산이 가능한 척도
ex)몸무게, 키, 가족수, 길이 20cm와 10cm 비율은 2:1이다
11.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결정하는 요인 5가지(5점)
①법 · 제도적 요인 : 남녀고용평등법과 같이 여성의 직장생활을 보호하는 법과 제도가 많을수록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높아진다
②사회적 요인 : 사회의 일반의식과 기업의 문화가 보수적일수록 ↓
③전반적인 실업수준 : 실업률이 높을수록 기혼여성의 취업률은 낮아진다
④배우자의 경제활동 : 배우자가 경제활동을 하거나 소득이 높을수록 ↓
⑤자녀의 수 : 기혼여성의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
12. 힉스의 단체교섭이론을 그래프로 그리고 간략히 설명(5점)
①단체교섭이론 : 노동조합의 요구임금(W2)과 사용자측의 제시임금(W1)은 파업기간의 함수
②노동조합의 저항곡선(임금요구수준)은 파업기간이 길수록
타결에 동의하게 될 임금이 낮아지므로 우하향 한다
③사용자의 양보곡선(임금지불 동의수준)은 파업예상기간이 길수록
파업을 방지하기 위한 임금지불이 보다 더 상승하므로 우상향 한다
13. 생산성 임금제에 의하면 명목임금의 상승률은 노동생산성 상승률과 일치시키는 것이 적정하다고 한다.
어떤 기업이 2010년 근로자수 40명 생산량 100개 생산물 단가 10원 자본비용 150원 이었으나
2011년 근로자수 50명 생산량 120개 생산물 단가 12원 자본비용 200원 올랐다
생산성 임금제에 근거할 때 이 기업의 2012년도 적정 임금 상승률을 구하시오(6점)
단, 소수점 발생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로 표현하시오
1) 2010년의 근로자 1인당 생산량
근로자 40명 = 생산량 100개 * 10원 = 1000원
근로자 1인당 = 25원
2) 2011년의 근로자 1인당 생산량
근로자 50명 = 생산량 120개 * 12원 = 1440원
근로자 1인당 = 28.8원
3) 2010년에서 2011년의 근로자 1인당 생산성 변화량은
( (28.8-25)/25 ) * 100 = 15.2%
∴ 2012년 적정 임금 상승률 15.2%
(순수한 노동생산성만을 구하므로 자본비용은 고려하지 않음)
14. 여가소득의 선택모형에서 여가의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의미를 쓰고
여가가 열등재일때 소득 증가에 따른 노동공급의 변화를 설명 (단, 소득외의 조건은 변화하지 않음)
①소득효과 : 임금이 높은 경우에는 근로자의 실질소득은 향상된다
실직소득의 증가로 임금이 인상되어도 여가를 소득으로 대체하지 않고
여가를 더 증가시키려는 것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클때 노동공급곡선은 후방굴절되어 나타난다
②대체효과 : 임금이 인상됨에 따라 여가를 소득으로 대체하고
임금이 인하됨에 따라 소득을 여가로 대체하는 것
대체효과가 소득효과보다 클때 노동공급곡선은 우상향의 형태로 나타난다
③여가가 열등재일때 노동공급의 변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해서 노동공급을 증가시키므로 노동공급곡선은 항상 우상향하며
후방굴절 노동공급곡선이 도출될 수 없다
※ 여가가 열등재일때 노동공급
1)열등재 :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어떤 재화의 소비가 감소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그 소비가 증가하는 재화
2)임금이 상승할때 대체효과는 항상 노동공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
소득효과 는 여가가 열등재 - 여가소비감소 → 노동공급 증가
여가가 정상재 - 여가소비증가 → 노동공급 감소
15.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산업을 결정하는 방법 3가지
①생산단위의 산업활동은 그 생산단위가 수행하는
주된 산업활동(판매 또는 제공되는 재화 및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주된 산업활동은 산출물(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부가가치의 측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산출액에 의하여 결정한다
②상기의 원칙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해당 활동의 종업원 수, 임금 및 급여액, 설비의 정도에 의하여 결정한다
③계절에 따라 정기적으로 산업을 달리하는 사업체의 경우에는
조사시점에서 경영하는 사업과는 관계없이
조사대상 기간 중 산출액이 많았던 활동에 의해 분류된다
④휴업중 또는 자산을 청산중인 사업체의 산업은
영업중 또는 청산을 시작하기전의 산업활동에 의해 결정하며
설립중인 사업체는 개시하는 산업활동에 따라 결정한다
⑤단일사업체의 보조단위는 그 사업체의 일부 부서로 포함하며
여러 사업체를 관리하는 중앙보조단위(본사)는 별도의 사업체로 처리하고
그 보조되는 사업체 중 주된 사업체와 동일한 산업으로 분류한다
※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분류기준
1)산출물(생산된 재화 또는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성
-산출물의 기능
-산출물의 수요처
-산출물의 물리적 구성 및 가공단계
2)투입물(원재료, 생산공정, 생산기술 및 시설)의 특성
3)생산활동의 일반적인 결합형태
16.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능, 직능수준, 직능유형에 대해 설명
①직능 : 주어진 직무의 업무와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
②직능수준 : 직무수행능력의 높낮이를 말하는 것으로
정규교육, 직업훈련, 직업경험, 선천적 능력과 사회 · 문화적 환경등에 의해 결정
③직능유형 :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의 분야, 사용하는 도구 및 장비
투입되는 원재료,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의 종류와 관련
17.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기에 앞서 검사결과를 검토해야 한다
Tinsley와 Bradley가 언급한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를 쓰고 설명
①해석 준비기 : 내담자가 검사 자체와 점수의미에 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중요한 관련정보(교육, 가정환경등)와 검사결과의 의미가 어떻게 통합되며
그것을 잘 알고 있는지 등을 심사숙고하는 단계이다
②내담자 준비기 : 내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을 듣고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단계로
피검사자가 측정의 목적, 검사에 응답하는 동안의 경험, 점수나 프로파일의 결과를
예측해 보도록 한다
18. Lazarus가 개발한 중다양식치료의 핵심 개념인 BASIC ID를 설명
①B : 행동 behavior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위, 습관, 반응등 주로 외현적 행동
②A : 정서 affective responses
감정, 기분, 느낌
③S : 감각 sensations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의 기본 감각들
④I : 심상 Images
기억, 꿈, 공상등의 자기상
⑤C : 인지 Cognitions
기본가치, 신념, 태도를 형성하는 통찰, 철학, 생각, 의견, 자기언어, 판단
⑥I : 대인관계 interpersonal relationships
타인과의 상호작용
⑦D : 마약/생리 drugs
약물, 섭식습관, 운동, 양식
※ 중다양식 치료
1)내담자들은 보통 여러가지 특수한 문제들로 고통을 받고 있으므로 그 문제들을 다룰 때에도
여러가지 특수한 치료법들을 동원해야 한다
2)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들을 평가하여 그것에 적합한 치료기법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3)'넓이가 깊이보다 중요하다'라는 말은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깊은 내면을 탐색하는 것보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폭넓은 자기행동을 다루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