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자(Identifier)]
- 개발자가 자유롭게 작명할 수 있는 클래스 이름, 메소드 이름, 변수 이름등
- 이름 자체로 어느정도 내용이 식별(구분) 되어야 한다.
1. 클래스 이름(class name)
- 멤버변수와 멤버함수의 집합, 어떤 데이터를 저장(변수)하고 처리(함수)하는 단위.
- 첫자는 대문자가 아니어도 에러는 발생이 안되나 일반적으로 첫자는 대문자로 지정한다.
단어마다 첫글자로 대문자를 사용한다.
class hello { .. } X
class Hello { .. } O
class HelloJava { ... } O
2. 변수의 작성 규칙
- 알파벳, 대소문자, 숫자, _, $만 이용
- 첫 문자가 숫자는 절대불가, 변수명으로 한글 허용 안됨
- 대소문자 완벽히 구별 (파일명, 폴더 모두 해당)
- 키워드(예약어)와 같으면 안됨
int int, int System, int public, int main (X)
- 길이 제한 없음
- 변수이름만 보고 알아 볼수 있도록 의미 부여
- 변수선언형식) 자료형 변수명
예) String userName;
int kor;
3. 메소드명 (함수명)
- 클래스 안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 역할을 함.
- 첫자는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
- 메소드의 마디의 시작 문자는 대문자를 사용
예) int fact() { ... }
String printName() { ... }
-----------------------------------------------------
* 주석 (Comment)
- 프로그램의 보충설명할 때
- 주석문 프로그램 실행될때는 제외된다.
// 한줄주석
/*
여러줄 주석
*/
/**
*
* DOC API(HTML)문서를 만드는 주석
*
*/
------------------------------------------------------
* 값(value)
1. 상수 constant
고정불변의 절대 변하지 않는값
숫자상수 - 2, 3
문자상수 - 'a', 'B'
2. 변수 variable
변할수 있는 값
RAM에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확보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될 값의 타입을 함께 지정해야 한다
형식) 자료형(Data Type) 변수명
3. 대입연산자 =
변수(장소) = 값
변수=변수 (O)
변수=상수 (O)
상수=변수 (X)
---------------------------------------------------
[자료형 (Data Type)]
1. 논리형(logical)
- boolean : 1 Byte
- 초기값 : false
-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 : true, false
- 조건문에서 조건이 참/거짓인지 판별하는 기준으로 주로 사용
boolean flag = true;
2. 정수 숫자형(음의 정수, 양의 정수) (integer)
- byte : 1 Byte
초기값 : 0
값의 범위 : -128 ~ 127
- short : 2 Byte
초기값 : 0
값의 범위 : -32768 ~ 32767
- int : 4 Byte
초기값 : 0
값의 범위 :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8 Byte
. 초기값 : 0
. 값의 범위 : -2^63 ~ 2^63-1
3. 실수 숫자형(real number)
- float : 4 Byte
초기값 : 0.0
값뒤에 접미사 f를 붙여야 함
- double : 8 Byte
초기값 : 0.0
----------------------------------------------------------------
[형변환(Data Conversion)]
- 작은 타입의 데이터형은 큰 타입의 데이터형으로 아무런 작업 없이 변환할 수 있다
- 큰 타입의 데이터형을 작은 타입의 데이터형으로 변환할때에는
캐스트 연산자를 써서 형변환을 해야 한다.
- 실수값를 정수값로 바꾸는 경우에 주로 사용.
1. 자동형변환
byte b=10;
int a;
a=b;
2. 강제형변환(cast 연산자)
double d=3.2;
float f=d; //에러
float aver=4.5;
int i=aver;
형식) (자료형)변수
--------------------------------------------------------
파일명 : TestVar.java
public class TestVa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모니터 출력할때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문자열
System.out.println(123); //숫자
System.out.println("123"); //문자열
System.out.println(123+456);
System.out.println(123-456);
System.out.println(123*456);
System.out.println(123/456);
System.out.println(10%3); //나머지연산자
*/
//논리형
/*
boolean boo=true;
System.out.println(boo);
System.out.println(5<3);
boolean boo2=5<3;
System.out.println(boo2);
*/
//정수형
/*
int kor,eng,mat;
kor=80;
eng=100;
mat=90;
int aver=(kor+eng+mat)/3;
System.out.println(kor);
System.out.println(eng);
System.out.println(mat);
System.out.println(aver);
*/
//자료형의 범위를 벗어났을 경우
/*
byte b=-200;
short s=40000;
System.out.println(b); //에러
System.out.println(s); //에러
*/
//실수형
/*
float height=160.2f;
System.out.println(height);
double d=4.5;
System.out.println(d);
*/
//형변환
int kor=80,eng=70,mat=95;
double aver=(double)(kor+eng+mat)/3;
System.out.println(aver);
/*
int/int=int
int/double=double
double/int=double
double/double=double
*/
//강제형변환
System.out.println((int)(2.5+3.7));
System.out.println((int)2.5+(int)3.7);
/*
+ 의 역할
숫자+숫자 = 연산(계산)
숫자+문자 = 연결(추가)
문자+숫자 = 연결(추가)
문자+문자 = 연결(추가)
*/
System.out.println(10+20);
System.out.println(10+"20");
System.out.println("10"+20);
System.out.println("10"+"20");
//kor 변수 , "kor" 상수
} //main end
} //TestVar class end
----------------------------------------------------
'..열심히 공부하세.. > JAVA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조건문 (if문, switch~case문) (0) | 2012.04.17 |
---|---|
[05] 연산자 (0) | 2012.04.16 |
[04] 문자형 (char, String) (0) | 2012.04.16 |
[02] 자바프로그래밍 개발을 위한 환경구축 (0) | 2012.04.13 |
[01] 웹프로그램의 개념 (0) | 2012.04.12 |